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19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2000 년 05월 재생시간 19 분 35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공연, 양주, 놀이, 문화, 예술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 문화를 꽃피워온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우리 모두 순국선열의 높은 뜻을 기리고 경건한 마음을 가져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시간 첫 소식입니다 양주군의회는 지난 4월 20일부터 29일까지 제87회 임시회의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임시회의에서는 200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에 따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주요 사업장 현장 확인의 건을 상정했으며
집행부에서 제출한 양주군 규제개혁위원회 조례안 양주군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중 개정 조례안 양주군 도시계획서의 부가지역 추가 결정의 건 양주군 군세조례 중 개정 조례안 등 8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또한 의원들은 주요 사업장 현장 확인을 통해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했으며 부실공사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자에게 당부했습니다
지난 4월 28일? 양주문화예술회관에서 5쌍의 동거 부부 합동 결혼식이 성대히 거행됐습니다.
32번째를 맞는 이번 합동결혼식은 경제적 사정 등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동거 부부들이 자부심을 갖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지금까지 363쌍의 동거부부에게 삶의 용기와 힘을 북돋아주었습니다.
한편 박지영 동두천 교육장의 주례로 거행된 이날 합동 결혼식에서는 양주 군수와 각급 기관단체장 등 사회지도급 인사가 참석해 이들의 새 출발을 축하했으며 각지로부터 많은 성금품이 답지헤 보는 이들을 흐뭇하게 했습니다.
양주 소놀이굿 보존에는 지난 3월 30일 백석면 방성리 소놀이굿 전수회관 놀이마당에서 제17회 양주 소놀이굿 정기 공연을 가졌습니다.
우리 민속 문화의 전통을 보존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대중문화예술로 계승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마련된 이날 공연에는 해금 예능 보유자인 고희정 회장을 비롯한 보존 회원 20여 명이 출연해
길놀이와 소놀이굿 과장을 공연해 많은 관중에게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또한 주요 무형문화재 제7호인 고성 오광대 탈춤과

이광수 사물놀이의 비나리 신명수 무용단의 대궐의 향연

새롬 어린이집의 꼭두각시 인형춤 등이 참조 출연해 우리 전통 문화예술의 참맛을 느끼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지난 5월 1일 양주문화예술회관에서 근로자 노래자랑 대회가 개최됐습니다.

근로자의 날을 맞아 실시한 이날 노래자랑 대회는 관내 각 기업체 근로자 간에 모임의 장을 열어 상호 침목 도모와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로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실시됐습니다.

코미디언 한무 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관내 20개 팀이 출전해 평소에 갈고 닦은 노래 실력을 마음껏 펼쳤으며 가수 김상배 씨와 남궁옥분씨가 출연해 노래자랑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습니다.

한편 노래자랑 대회 대상에는 리치마트에서 출전한 한현정 씨가 수상했습니다.
지난 5월 5일과 6일 주내면 유양리 별산대놀이 전수회관에서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정기공연을개최했습니다.?

전통예술의 뿌리를 찾아 원형을 보존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대중문화예술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된 이날 공연에서 양주 별산대놀이 보존의 기능 보유자인 김상용 노재영 선생을 비롯한 20여 명의 전수자들이

길놀이와 서막고사에 이어 별산대놀이의 주요 과장을 멋과 흥을 곁들여 재연해 5천여 관중의 우뢰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또한 찬조출연으로는 유양초등학교 탈출반의 공연과 무형문화재 제68호인 밀양 백중놀이 고명선 춤빛 무용단 김대균 씨의 줄타기 김덕수 사물놀이 등 대규모의 공연이 펼쳐져 관람객들이 흥겨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5월 7일? 양주문화예술회관에서 제2회 어린이 축제 한마당 행사가 펼쳐졌습니다.
이날 행사는 21세기를 이끌어나갈 어린 새싹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동심의 나래를 마음껏 펼쳐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2천여 명이 참여한 이번 축제에서는 극단 한샘의 바보 입안과 프랑스 마임극단의 사라져버린 진주. 사다리 극단의 내 친구. 플라스틱 공연과 양주 결산대 놀이공연 등 볼거리 공연과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페이스페인팅 찰흙만들기 블록 쌓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돼 어린이들의 마음을 한껏 부풀게했습니다.
양주군 관내 기업체에서 다음과 같이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양주군은 2000년부터 읍면 및 사업소에 대한 정기종합감사에 따른 사전 예고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으니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군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의견과 고안을 장려하고 개발하여 이를 군정 시책에 반영함으로써 행정의 능률화와 예산의 절감을 도모하고자 국민 제안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군은 관내 실업자들의 일자리 창출과 취업 기반 확대 등 실업자 지원을 위해 실업 대책자금을 대부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6월 중순부터는 장마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수해방지 노력에 철저를 기해 98년과 같은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제87회 의회 임시회, 합동결혼식, 소놀이굿 정기공연, 근로자 노래자랑, 별산대놀이 정기공연, 제2회 어린이 축제

맨위로